Browse

글로벌 거버넌스 환경에서 미국의 안보전통과 안보전략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궁곤
Issue Date
20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
Citation
미국학, Vol.25, pp. 197-222
Abstract
냉전 붕괴를 전후한 시점부터 세계는 역사적으로 거대한 체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그 변화 양상은 내용 면에서 냉전 종식, 근대질서 해제, 그리고 탈산업화와 정보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체제 변화의 행위주체 변에서는 근대국가의 해체와 통합이 두드러지고 있다. 최근 학계에서는 이러한 국제환경과 행위주체의 변화를 묶어 글로벌 거버넌스 현상으로 이해하고 있다. 이제 모든 국가는 글로벌 거버넌스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새로운 국가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미국은 글로별 거버넌스의 성격과 체제변화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결정적 영향력을 행사할 유일한 제국으로서 국가전략 마련을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다. 그 중에서 국가 존립과 생존 여부 자체를 다루는 안보과제와 그에 대응할 안보전략은 새로운 미국 국가전략의 중심 의제이다. 이 글은 글로벌 거버넌스로 대별되는 국제환경과 행위주체의 변화를 맞아 미국이 당면하는 안보과제의 본질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미국이 국가전략 차원에서 구상하는 안보전략 방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ISSN
1229-438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5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Researcher Institutes (연구소)American Studies Institute (미국학연구소)미국학미국학 Volume 25 (200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