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문법범주 개념의 수학적 형식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데클레, 장-피에르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불어문화권연구소
Citation
불어문화권연구, Vol.4, pp. 74-92
Abstract
저에게 여기서 강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불어에서 문법범주에 관한 문제들에 대해 말할 것이며 그 예로 시제상 범주에 관한 문제와 문법형식이, 그 문법형식의 의미가치와 어떻게 연결되는가를 다룰 때 제기되는 문제를 살펴볼 것입니다. 문법범주는 다음 네 가지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첫째 문법범주는 어떤 측면에서는 형식들을 포함하는 하나의 복합체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그 형식들은 예를 들어 불어의 동사변화와 같은 계열체적인 계층 속에서 구성됩니다. 두 번째는 의미작용의 체계입니다. 예를 들어 불어의 관사는 여러 가지 의미작용을 갖는데 그것은 정관사의 가치, 총칭적인 가치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의미작용은 의미가치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경우에 따라서는 그 형성에서의 문제들을 표시할 수 있게 하는 메타언어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이 때 형식은 형태적, 형태통사적, 경우에 따라서는 운율적 표지로 표시됩니다. 불행하게도 형식과 의미가치간의 일대일 대응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형식 상호간의 문제를 설명하는 것이나, 형식의 문제, 의미작용의 문제보다도 형식과 의미작용간의 대응의 문제가 더 언어학의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이들 사이에 일대일 대응이 있다면 문범교육은 훨씬 간단해질 것입니다.
ISSN
1975-3284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874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entre de recherches sur la francophonie (불어문화권연구소)불어문화권연구 (Revue d`Etudes Francophones)불어문화권연구 (Revue d`Etudes Francophones) Volume 04 (199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