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Crop-combination Regions of South Korea - a multivariate approach
韓國의 作物結合地域 - 하나의 多變數 接近方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Dege, Eckart
Issue Date
1978-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Citation
지리학논총, Vol.5, pp. 29-48
Abstract
作物結合의 空間的 相異性은 農業地理學的 地域區分의 問題에 있어 中心的 立置를 갖는다. 왜냐하면, 相異한 作物結合體系의 空間的 인접 및 時間的 速讀은 生熊學的 立地條件뿐만 아니라 相異한 經濟的 및 經營的 條件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作物結合의 파악과 분류에는 하나의 作物이 아니라 여러 작물의 組合이 문제되기 때문에 單一變數가 아닌 多變數를 취급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금까지의 試圖는 그러나 그리 성공적인 것이 못되었다. 이 문체를 해결하기 위한 지금까지의 試遍圖는 그러나 그리 성공적인 것이 못 되었다. 지 금까지 가장 普遍的오로 사용되 어 온 weaver 의 방법 은 作物結合의 特性을 파악하는 데 結合指數 를 사용한다. 즉, 그의 방법에서는 觀測된 相對 土地白有率이 假想曲線上에서 比較되게 된다. 이 假想曲線은 各作物에 대해 同一한 土地러有率을 假定한 것이기 때문에 特히 自給經濟의 比重이 높은 地域과 換金作物의 特化度가 높은 농업 지역 에서의 適用이 困難하다. 왜냐 하면, 이 방법은 特珠作物들의 士地되有率이 주곡작물에 비해 미소하더라도 作物載培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點을 考慮、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물의 士地古有率을 同一한 白有率을 가정한 假想曲線에 對해 比較測定하지 말고 調훌地域內에서의각 作物에 對한 土地입有率의 平헝f直로 된 曲線에 대해 測定하는 것이 慧味가 있다고 하겠다.최 창조는 그의 “韓國醫業의 作物特化地域分類에 關한 方法論的考察”에서 이 問題의 한 해결책을 提示하고 있다.
ISSN
1226-5888
Language
English
URI
http://hdl.handle.net/10371/894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for Korean Regional Studies (국토문제연구소)지리학논총 (Journal of Geography)지리학논총 Volume 05 (197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