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서울의 首都起源과 發展過程
The Capital Origin and Developmental Process of Seou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任德淳
Issue Date
1985-08-20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Citation
지리학논총 별호, Vol.1, pp. 1-162
Abstract
政治地理를 研究하는 많은 사람들이 統治나 行政과 관련하여 國家과 관련해서 國家 頜土, 各級 行政 區堿등과 같은 政治地堿을 중요시 하고 있다. 政治地堿의 하나인 首都는 一國의 最高 政治的 權滅 (political authority)가 所在하는 都市 (地域)로서, 이곳에서 計劃 ⚫ 樹立된 政策은 國內 全域에 걸쳐서 집행되기 때문에 影響力이나 重要性이 대단히 크다. 또한 수도는 起源(首都起源) 固有性 내지에 獨特性을 지니고 있고, 發展過程에 있어서도 多少間에 그러하다. 그리고 國民들이 수도에 대해 기대하는 機能도 여타 都市와는 크게 다르다. 그러하기 때문에 특히 정치적 측면에 관심을 기우리고 있는 地理學徒에게는 이와 같은 首都, 그 중에서도 우선 自國 首都를 가치 있는 일이 된다.
서울에 대한 그간의 研究는 주로 都市內部 權适, 工業分布와 그의 移動, 郊外化, 人口分布 패턴, 地價分布 패턴 등을 다룬 것이었고, 『政治都市 首都』 라는 점에 주목하여 연구한 것은 극히 단편적인 것 외에는 없는 실정이다. 그리고 그 分析 · 考察에 있어서도 주로 現在를 기준으로 하였거나 最近 몇 년의 期間만을 기준으로 한 것이 대부분 이어서 發生初期로부터 오랫동안의 歷史的 前後關係 속에서 變化하여온 尊在(entities)를 알기에는 부족한 감이 없지 않다.
ISSN
지리학논총 별호 Vol.1, pp. 1-162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898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Institute for Korean Regional Studies (국토문제연구소)지리학논총 별호지리학논총 별호 Volume 01 (198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