建築環境의 規範과 建築家의 役割

따라서 physical envrionment自體의 本質을 論한다는 것은 사실상 매우 어렵고 난처할 따름이지 別로 큰 意義는 없다고 생각된다.

또 physical environment를 여러 段階의 scale (가령國土, 地域, 都市, 建錫… 등)로 나누어 그 하나에 관해 얘기할 수도 있겠지만 얘기의 범위를 어느 하나의 段階에만 局限시킬 수 없는 難點이 있다. 예를 들어 地域에 관해 얘기한다 하더라도 上位에놓이는 國家的 次元에서 떼어놓을 수 없고 下位에 놓이는 都市, 地區 등과 分離시켜 얘기할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