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會開發의 政策手段으로서의 開發指標에 關한 研究

社會開發의 計劃을 立案하고 政策을 樹立하는데 必要로 하는 接近手段으로서 有效한 開發指標의 發掘에 대한 關心과 期待의 成長이 現代社會의 急激한 變化와 함께 急遠히 要請되고 있다. 現代 大衆生活의 關心이 經濟問題에서 社會環境分野로 變化據大되어감에 따라서 國家開發의 計劃과 政策目標의 焦點이 廣範하게 國民生活의 實際面으로 投?據大되고 同時에 開發目標樹立을 爲한 政策手段으로서, 情報資料로서 또는 開發計劃樹立의 第一次的인 基礎作業으로서 開發指標의 發掘에 대한 專門家들의 關心이나 硏究의 焦點도 經濟問題에서 社會環境等 國民生活의 實際面으로 變移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이 分野에 關한 硏究는 日淺하지마는 統合的인 社會開發體系의 戰略樹立이 急激히 要請됨에 따라서 加一層이 分野에 關한 學界나 專門家들의 關心과 努力이 集中되고 있다. 이 論文에서는 社會開發에 관한 이와 같은 規範的인 關心의 變化의 趣移에 따라서 이러한 主題를 構想하게되고 또 主題가 表現하는 「開發指標」라는 語義를 經濟指標(Economic Indicators), 社會指標 (Social lndicators),環境指標(Environmental Indicators) 및 生活質의 指標(Quality of Life Indicators :通稱 QOL指標)를 包括 總稱하는 代名詞로서 뜻하기로 한 것이다. 이 論文은 이와 같은 「開發指標」 一般에 關해서 發展된 國家나 UN의 努力等을 概括함으로써 우리나라의 開發指標의 問題點과 改善方向에 關하여 몇 가지 小考를 提示키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