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뻐스」 停留所區間길이의 決定에 對한 Queueing Theory의 適用에 關한 研究

1. 硏究의 目的

오늘날 都市의 急激한 膨脹은 여러가지 問題點을 惹起시키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交通問題는 都市人들의 生活과 直結된 가장 重要한 問題로 擡頭되고 있다. 이러한 都市交通의 問題點은 都市人들을 단지 그들의 目的地까지 運送하는데 滿足하지 않고 그들을 보다 빠르고 安全하게 目的地까지 運送해야 한다는데 있다.

點으로서는 旣存道路上에서 運行시킬 때의 混合交通으로 因한 交通容量 減少와 「뻐스」停留

所가 路面交通에 미치는 影響및 door-to-door-trip 이 不可能하다는 點等이다. 外國에서는 「뻐스」用車線, 特珠한 停留所施設또는 「뻐스」專用道路等의 所謂Bus Priority Treatment" 라는 方法이 試圖되고 있다. 또 小型乘用車와 鏡爭하기 위한 方案의 한가지로 Dial-a-Bus" 라는 것이 試驗運行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現實情으로는이러한方送들이 매우 어려우므로

주어진 條件下에서 「뻐스」停留所 問題만이 라도 線密히 調査, 分析하여 適切한 對策을 講究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