農村支援型 小都邑의 類型化에 關한 研究

Abstract

20세기 후반에 우리나라가 겪어 왔고 또 겪게 될 사회변화 가운데 가장 뚜렷하고 현저한 것은 도시화 현상이다. 특히 지난 60년대 이후의 도시화는 과열도시화(過熱都市化 : hyper- urbanization)로 불릴만큼 급속하고 급격한 것이었다. 과열도시화는 경제발전의 흐름과 관련해볼 때 대단히 적극적인 역할을 나타내기도 했지만, 그에 못지않게 심각하고 우려할 많은 문제점을 발생시켰다.

촌에서 도시로 몰려가는 인구이동의 방향이 대도시 지향적이어서 대도시는 과밀(過密)도시

문제에, 한편 농촌발전에 거점(據點)이 되는 소도읍 (2) 을 포함한 작은 도시는 과소(過疏) 도시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런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세계보편적인 것으로 선후진국에서는 대도시 지향의 인구이동 방향을 중소도시로 전향(轉向)시켜 대도시문제와 소도시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자 하는 국가도시화 정책(國家都市化政策: nationaIurbanization policy)를 입안·실천하고 있다. 바로 1977년 3월에 정부(第一無任所長官室)가 성안한 「수도권 인구재배치 계획」(首都圍 人口再配置 計劃)은 바로 이런 노력의 일단(一端)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