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都市幹線道路網上의 交通信號體制 增進方案에 關한 研究 : 鐘路 幹線道路網을 中心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秀哲

Issue Date
197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 pp. 137-161
Abstract
第1節 硏究의 目的
世界 有數 都市에서의 道路網의 急速한 膨脹과 建設은 많은 交通問題 - 卽 交通混雜
(conge stion), 交通事故, 環境汚染의 增加, 過大한 에너지消費를 發生하게 하였다. 이러한 交通問題는 끊임없는 論議의 對象이 되고 있으나, 우리는 아직도 根本的인 問題解決策을 찾지 못하고 있다. 또한 社會·經濟活動이 規模的으로 더욱 複雜해지고 擴大됨에 따라 交通需要도 急速히 增加하게 되었으며, 交通效率의 減少·交通事故의 增加와 環境汚染의 增加等의 問題는 重大한 社會的•政策的 問題로 擡頭되었다.
世界 全域의 모우터(motor) 車輛의 增加는 劃期할만 하다. 서울市에서도 車輛數가 1965年부터 1977年사이에 거의 2.5倍(1)나 增加하였다. 서울市는 每年 道路建設에 莫大한 費用을 投資하고 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이러한 建設로서는 急速한 交通需要의 增加에 對處 할 수 없다, 다시말하면 現實的으로는 交通需要의 急速한 增加에 對處할 수 없고, 必要한
投資率에 對應할 수 있는 投資를 할 수 없는 實情이다. 그 結果 交通混雜이 繼續的으로 發
生하고 交通事故가 每年增加하고 있으며, 또한 大氣汚染·거리騷音과 같은 環境問題가 威脅하고 있다.
모우터車輛交通으로는 이러한 急速한 交通需要의 增加에 對處할 수 없게 되었으며, 우리는 아직 自動車를 代身할 수 있는 對替交通手段을 發見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現在狀況으로는 아직까지 自動車보다 더 效率的이고 安全하며 보다 좋은 環境을 얻을수 있는 適當한 새로운 交通手段을 얻기는 어렵다고 본다. 그러므로 現 道路體制를 더욱 效果的으로 利用 하는것이 現實的으로는 가장 바람직하다. 이러한 觀點이 道路交通體制의 目的이라 할 수 있다. 또每 時間마다 大規模 交通網上의 많은 地點들의 實際交通狀況을 나타내는 情報를 蒐集, 中央統制所에서 蒐集된 情報를 綜合的으로 分析하여 交通體制戰略을 確立하고, 이러한 戰略에 따라 交通流(traffic flow) (2)를 管理. 統制하여야 할 것이다 (3) 이러한 體制를 一般的요로 道路交通統制體制(road traffic control system)라고 부른다. 다시말하면, 道路交通統制體制는 中央 Computer에 依한 大規模 on-line reaI-time 體制이다. 이러한 大規模 on-1ine real-time體制가 航空. 호텔 . 銀行. 工業處理過程. 情報管理統制. 體制電力網等과 같은 여러 經濟活動分野에서 廣範圍하게 利用되고 있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38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