環境計劃研究所 : 業績과 展望

Abstract

環境計劃研究所 (Environmental Planning Institute; EPI)는 人間環境分野의 理論的 研究와 寶際的 應用을 통하여 環樓計劃에 대한 學問的 發展과 國家政策의 合理的 具現에 기여함을 基本理念으로 하여 1980年 4月 4日字 서울大學校 規則 第524號에 의해 서울大學校 環境大學院 附設硏究所로 設立되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高度經濟成長을 위한 工業化와 都市化의 促進으로 많은 環境問題를 야기시켜 왔다. 이러한 環境問題는 그의 深刻性과 複雜性으로 인해 國家公共機關과 社會企業人의 손에만 맡겨 둘 수 없는 重且大한 國民的 課題로 浮刻되고 있으며, 이는 장차 더욱 深化될 것으로 展望된다. 環境體系를 구성하는 部分들의 多樣性과 要素 相互間의 복잡한 聯關性, 그리고 環境變動의 廣範한 波及性을 고려할 때 長期的 座標 위에서 綜合的인 研究體制를 갖추어 環境問題에 대한 보다 積極的인 姿勢를 취해야 할 時機가 바로 80年代의 문턱에 선 오늘의 時點이라고 判斷된다.

이러한 時代的 背景과 必要性에 따라 서울大學校內에 環境科學協同硏究體制를 設置하여 環境科學에 관한 硏究와 敎育의 基盤을 體系的으로 彈化하고 環境問題解決을 위한 社會的需要를 가능케 할 與件을 造成하는데 그 目的을 두고, 서울大學校의 有關 大學 및 大學院의 專門敎授 9名으로 硏究委員會를 구성하여 1979.3.1부터 1980.2.29까지 1年間 船究·協議를 거쳐 硏究所 設置案을 마련하였으며, 1980年 4月 4日字로 環境計劃硏究所 規則을 制定·公布함으로써 本硏究所의 設立이 이루어 졌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