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視覺構成論에 의한 都市景觀의 解釋理論 및 技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梁鈗在

Issue Date
1984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15, pp. 108-123
Abstract
人間을 포함한 모든 動物들은 제각기 感覺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感覺機能에 의존하여 生活을 영위한다. 특히 사람의 경우에는 視覺, 聽覺, 味覺, 候覺, 觸覺의 다섯 가지 기본적인 感覺의 기능이 있으며 이 풍에서도 가장 우선적이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 視覺의 기능이다. 정상인의 경우 일상생활에 있어 잠을 자거나 의식적으로 눈을 감을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무엇인가를 보게 되며, 이때에 그들은 무엇이 어디에 있으며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눈으로 느끼게 된다.
본다는 것은 단순한 生理作用으로써 網膜에 비친 像이 신경세포를 자극하여 大腦에 연결된 신경조직을 따라 우리의 腦로 전달되고 그것을 우리가 지각하게 된다는 단순한 과정을 거치지만, 지각된 모든것이 우리의 기억에 충실히 남아서 하나의 완성된 經驗으후 축척되는 것은 아니다. 단순히 본다는 것은 어떤 對象이 그냥 보여진다는 의미의 매우 受動的인 現象이다. 우리가 對象을 知覺(perceive)"하고 일련의 認知(conceive)" 과정을 거쳐 기억속에 그 對象의 「이미지」를 형성한다는 것은 마치 보이지 않는 손으로 우리를 에워싸고
있는 空間속을 움직여 다니며 그 對象을 찾아내어 만져보고, 껍질을 벗겨서 그것의 생김새를 확인하는 것과 같이 매우 積極的이며 體系的인 心理的 作用이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4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