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역내 수자원관리를 위한 체계생태계 모델링에 관한 연구 : 전주시 덕진공원 유역을 사례로

Abstract

이 연구는 체계 생태계모형의 하나로서, 토지이용변화에 따른 하천의 수질예측모형을 수렵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리고 이 모형수립을 통하여 하천의 자연적 기능을 살릴 수 있는 적정 토지이용대안을 수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미국에서 개발된 HSPF(Hydrological Simulation Program-Fortran)에서 기본원리를 도출하고, 비점오염원에 인한 수질에의 영향을 예측하기 위한 소유역에서의 종합적 모형 WQMS(Water Quality Model for Small Watershed)을 개발하였다. 이 모형을 종합적 모형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이유는 이미 이용되고 있는 많은 모형들이 물, 침식 또는 수질 등 개개의 단일현상을 중심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종합적 유역 특성이 연계된 수질현상을 예측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유역을 대상으로 하게 된 이유는 실제 그 변화 양상이 무시되기 쉽지만, 이소유역별 토지이용변화가 합쳐지면서 수질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아울러 비점오염원적 특정으로서 토지이용을 고려한 것은 가정하수와 같은 점오염원의 경우는 그로 인한 하천에의 영향을 예측하거나, 그 방지대책을 수렵하는 방법이 비교적 명료하지만, 산림황폐로 인한 토사유출, 농약 및 비료의 하천유업, 도시의 지표면 오염물질의 하천유입으로 인한 비점오염원의 경우에는, 그것이 하천 수질에 미치는 영향이 큼에도 불구하고 그 기작등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