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園冶ㆍ相地論』 硏究(3) : '城市地'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黃琪源

Issue Date
1997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35, pp. 28-53
Abstract
計成이 지은 『園治』(1634)의 한편인 「相地」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첫 부분은 相地하는 일반론에 해당하는 통론이고, 다음 부분은 계성이 적합하다고 선정한 여섯 가지 園基의 유형 별로 相地의 원리와 기법을 각각 논하고 있는 각론이다. 이 연구의 주제는 뒷부분에 해당하는 각론의 일부분으로서, 도시 안에 조영하는 城市地 원림이다. 이에 연구자는 城市地의 관련 문장을 譯註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相地, 즉 부지 선정, 분석 및 설계의 기본 개념을 고찰하고자 한다. 역주에서 인용된 원문의 저본은 중국에서 營造學社가 출판한 『園治』(1932), 城市建設出版社의 영인본 『園治』(1957). 廣文書局의 영인본 『園治』, 한국에서 도서출판 造景이 영인본으로 출판한 『園治』(1990)으로 하였다. 이들 저본에서 발견되는 몇 군데의 오류나 의문점에 대한 교열과 해석의 참고를 위해, 陳植이 注하고 中國建築工業出版社가 출판한 『園治注釋』 제2판(1988), 張家驥가 지은 『園台全釋』(1993) 및 蓸의 논문 『「園治注釋」 疑義擧析』(1984), 黃長美가 撰述한 『園治』(1986), Alsion Hardie가 번역 및 주석한 The Craft of Gardens(1988) 등을 참고로 하였다. 그리고 譯注 및 釋明을 분명하게 하기 위해서 『園治』의 여러 이론에서 관련되는 부분을 인용하거나 참조하였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56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