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 시내버스운송업의 규모의 경제성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成洙

Issue Date
1997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35, pp. 54-70
Abstract
현재 서울의 시내버스업체들은 경영여건의 악화로 인한 재정난에 처해 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시내버스의 운행비용은 인건비의 상승과 더불어 자동차의 보급 및 이용 증가에 따른 교통 혼잡 때문에 급격히 증가하였다. 반면 운임수입은 계속적인 운임 인상에도 불구하고 지하철노선망의 확장과 자가용승용차의 보유 및 이용 증가에 따른 승객수 감소로 인해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로 서울의 일부 시내버스업체들은 더 이상 영업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경영적자가 발생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내버스업체의 재정난 타개를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들을 시행하고자 계획 중이다. 첫째, 시내버스운송업을 산업합리화업종으로 지정해 만성적자를 겪는 중소버스업체들의 합병시 조세부담을 감면해 줌으로써 버스업체의 대형화를 유도하는 방안이다. 둘째, 적자노선을 운행하는 버스업체에 대해 직접 또는 간접 보조금을 주는 방안이다. 셋째, 서울시 전역을 도심을 제외하고 10개권역으로 나눈 뒤 각 권역의 버스업체들이 공동배차제를 시행할 수 있도록 권역별로 공영차고지를 만들어 버스업체에게 임대해 주는 방안이다. 마지막으로, 버스의 운행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하여 운영하는 방안이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56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