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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균형상태의 도시고속도로 제어전략 : Network Equilibrium and Traffic Control in Urban Express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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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임용택; 임강원

Issue Date
1999-12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37, pp. 17-32
Abstract
도시고속도로의 진출입을 통제하는 제어기법은 그동안 다양하게 제시되어 왔다. 대표적인 예가 고속도로 본선부의 영향을 최소화 하면서, 램프진입교통량을 최대화시키는 Wattleworth(1995)의 모형에 기초를 두고 여러 형태의 램프진입 제어모형들이 제시되었다. Texas A&M 모형(Messer, et al., 1969), May의 모형(1973), Yuan et al.(1971), Chen et al.(1974) 등이 여기에 속한다. 그러나 이들 모형들은 정태적인 상태의 제어모형으로 실시간으로 변하는 교통행태를 제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왔으며 최근에야 동적으로 교통상태를 제어할 수 있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다른 측면에서 살펴볼 때, 현재까지 제시된 교통류 제어전략모형들은 주로 교통공학측면에서 시스템 최적상태의 램프진입량을 결정하고 있는데, 이는 통행수요와 교통시설간의 균형(equilibrium) 개념이 제외된 모형들이다. 즉, 통행자의 노선선택행태가 고려되지 않고 특정성과지표만, 예를 들어 총통행시간만을 최소화시키는 형태로 모형을 구성하는 것이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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