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선거와 정치에 나타난 지역정서의 표출 -대통령선거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형국

Issue Date
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41, pp. 3-28
Abstract
이 글에서 우리 현대정치에 투영된 지역정서의 양상과 정도를 살려보려 한다. 현대정치란 대통령 선거(이하, 대선도 병용)를 말함인데 우리 현대사에서 1971년의 제7대 대통령 선거를
끝으로 이른바 체육관 선거라 불렀던 간선제로 한동안 이어져 오다가 드디어 1987년, 유월혁명 덕분에 직선제가 부활되었다. 대통령선거는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과 더불어 국가발전에 대한 국민들의 총체적 인식을 전국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치의 하나다. 국정을 감당하는 위정자들에 대한 민심의 피부적 반응인 점에서 그렇다. 국정은 지정(地政) 곧 지방정치의 투영이면서 한편으로 지정의 편협을 지양하는 노릇일 터, 우리 현실은 전자가 지역정서의 이름으로 선거 철의 국정을 압도해 왔음을 이 연구는 주목한다. 따라서 민주화시대의 개막을 상정했던 1987년의 제13대 대통령선거로부터 최근 실시된 2002년의 제16대 대통령선거까지 4대에 걸친 대통령 선거가 연구대상이다. 연구의 진행을 위해 먼저 연구의 핵심개념으로 한국판 지역정서에 대한 개관이 필요하다. 그리고 지역정서 확인을 위한 조사방법이 설정되어야 한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06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논총)환경논총 Volume 41 (200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