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 샘플러(Passive Sampler)를 이용한 평양시 대기질 평가

Abstract

최북한의 대기질에 대해서 꽤 많은 논란이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직접 방문한 사람, 관련 연구를 하는 사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현상이었다. 심지어는 같은 날 같은 장소에 방문한 자간에도 평양시 공기에 대해 다른 평가를 하기도 하였다. 과거 배출량 추정에 근거하여 북한의 대기질 상태를 평가한 논문들의 경우 북한의 공기가 매우 나쁠 것이라는 분석도 있었고(정회성등, 1996), 여러 가지 근거들로 볼 때 북한의 대기 상태가 남한보다 오히려 양호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었다. 북한의 대기질은 지역별로 다를 것이다. 지역 별 대기오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장기 관측 자료가 필요하나 북한의 특성상 자료의 접근이 어려워 단기 측정자료 조차 확보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UNEP(2003)가 평양시 대기질 측정결과 일부를 보고 한 바 있으나 이 자료 역시 1998년도까지의 자료로 최근의 북한의 대기오염 상태를 제대로 설명한다고 할 수는 없다. 북한이 1998년 대홍수 후 경제적으로 대 격변을 겪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98년 이전과 현재의 대기질 상태와는 차이가 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