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칠레 학생들의 격렬한 불만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팔로마 베나비데스

Issue Date
2014-03
Publisher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Citation
Translatin, Vol.27, pp. 20-28
Abstract
최근 칠레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는 칠레 교육 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학생들이 주도하고 있는 학생운동이다. 이는 2006년 펭귄 혁명(Revolución Pingüina)이라 불리는 시위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이름은 칠레 고등학생의 교복이 펭귄과 닮았기 때문에 붙여졌다. 칠레 역사에서 학생들이 주도한 시위운동과 데모가 많았지만 펭귄 혁명은 칠레 사회에 가장 큰 파장을 남긴 시위로, 2006년 5월 30일 6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거리로 뒤쳐 나와 칠레 교육 제도의 개선을 요구했다는 점에서 칠레 역사상 가장 대규모 시위로 기록되었다.

2006년 4월, 칠레 정부는 대학 수학능력시험의 수험료를 인상하고 2007년부터 학생들에게 발급하는 대중교통 카드의 사용한도를 제한하겠다고 발표하였다. 많은 중·고등학생들은 산티아고 시내 거리에 모여 가난한 학생에게 대학 수학능력시험을 무료로 볼 수 있게 하는 것과 학생들이 계속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임으로써 첫 번째 시위가 시작되었다.
ISSN
2093-107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15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