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의 동일성 의미 분석 : 제 2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작문 사례를 기반으로 : Eine Bedeutungsanalyse der Fehler-Symmetria basierend auf Beispielen des Deutsch-Schreibens als Zweitfremdsprache

von dem Deutschschreiber vorläufig selegierten und zusammengesetzten

Wörter, Phrasen und auch die Satzglieder eines Satzes als Ganzes sollen im Korpus festgestellt und überprüft werden. Dieser Feststellungs-und Überprüfungsprozess

Deutschschreibens zu verbessern.

본 논문의 목적은 대학교 교양독일어 강좌로 개설된 에서 수강생들이 직접 작성한 독일어 문장을 실제 자료로 삼아 동일한 오류들을 분석해 보고, 이들이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를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동일한 오류에 대한 방지의 실마리를 제공하게 되고 따라서 앞으로 독일어 작문 강좌의 수강생이나 강의 담당자에게 학습과 교육의 측면에 새로운 시각을 던져 주는 효과를 얻게 되리라 예측한다. II 장에서는 본 분석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오류 유형 분류를 위한 문법항목 틀을 제시하고 III 장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주축을 이루는 7편의 독일어 작문 사례 및 수정, 그리고 동일한 오류들을 분류하여 그 동일성 의미를 추적, 추출하고 분석한다. IV 장은 결론 및 제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