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의 회복탄력성 : 의료시설의 치유정원

Abstract

정원은 1900년대 들어서면서 의과학의 주요변화가 전문화 및 의료기술의 급격한 변화로 병원건축과 병원행정의 집약화와 감염예방에 대한 기능성과 효율화에 초점이 맞추어지면서 눈에 띄게 감소하기 시작했다. 감염에 대한 강력한 관리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의료시설은 시설적인 측면이 강조되고, 스트레스의 증가와 기능의 효율화로 인해 환자와 가족, 그리고 의료직원들의 정서적인 요구는 간과되었다. 그러나 질병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통증, 병원 환경의 스트레스 유발인자로 인해 더욱 증대되고, 스트레스는 환자의 의료적 회복은 물론 질병의 회복에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회복적 환경으로서 치유정원의 정의를 간략히 소개하면 대상자의 심리적, 영적인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의료시설의 여러 형태 중 특수목적의 정원을 일컫는데, 급성기 의료시설부터 장기요양을 위한 시설과 호스피스병원에 설치된 정원을 통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