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저탄소 도시계획 요소별 탄소감축량 산정방법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상문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1, pp. 145-161
Abstract
최근의 기후행동(Climate Action)에 관한 논의는 온난화 물질인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이기 위한 정부, 시민, 기업 등의 행동대책과 산업 및 개인활동에 수반되는 탄소배출량을 과학적으로 산정하고 이를 검증하는 시스템으로 집약되고 있다. 2009년 12월에 열린 코펜하겐 기후정상회의에서도 탄소감축을 위한 부문별·주체별 역할과 국가별 탄소감축 목표량 설정과 감축량 검증방법에 관한 논의가 주를 이루었다. 이제 우리나라도 국가차원은 물론 자치단체, 사회 각부문, 기업, 개인에 이르기까지 탄소감축 목표량을 설정하고 이의 이행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체계가 시급히 만들어져야 한다. 탄소감축 행동계획의 이행에 관한 과학적 검증은 도시부문에서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도시는 시민, 기업, 공공 등 각 부문의 탄소배출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탄소감축의 핵심 대상이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도시 내 주거용지, 산업용지, 도로 등 각 토지용도별로 탄소배출 특성을 분석하는 동시에 건축 및 조경공간의 형태별로, 그리고 시민의 활동종류별로 탄소배출량을 산정하는 것은 저탄소 도시를 향한 시발점이다. 그러나 현재 탄소배출량 산정을 위한 시범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나, 현재 구축된 통계는 국가 혹은 시군행정 단위의 주요 부문(농업, 제조업, 서비스업 등)별 이산화탄소배출량만을 계산할 수 있는 수준이어서, 구체적 탄소배출 행위가 이루어지는 세부 공간유형별로 탄소배출량을 산정하는 것은 어려운 상황이다. 만약 도시개발이 추진되는 초기단계부터 저탄소 계획을 수립하고, 이로 인해 감축되는 이산화탄소량을 계산할 수 있다면 저탄소 도시의 효과를 입증하는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개발활동별 탄소배출량의 검증이 가능한 세부 도시개발 사업지구에서 실제 계획수립 과정에 적용 가능한 이산화탄소 감축량 산식모형(算式模型)을 개발함으로써 공간계획 분야에서 정량적 저탄소 계획기법을 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ISSN
2288-44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23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