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루과이 정치제도화와 호세 무히카

우리 학생들에게 중남미정치학 강의 시간에 다뤘던 내용 중 가장 좋아하는 주제를 물어보면 대부분의 학생은 중남미 정치지도자를 꼽는다. 그들은 우리가 정치후진국이라는 선입견으로 바라보는 중남미에서 룰라(Inacio Lula da Silva), 미첼 바첼레트(Michelle Bachellete), 호세 무히카(José Mujica) 등과 같은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정치지도자를 배출했다는 것을 부러워했다. 여러 정치지도자 중에서 우루과이의 호세 무히카 대통령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가장 컸는데, 페페 할아버지로 더 유명한 무히카 대통령의 인간적인 매력과 정책 추진에 대해 상당한 호감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다른 중남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몰랐던 우루과이의 민주주의와 정치문화를 배우면서 감탄하고 부러워하기까지 했다. 이처럼 중남미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조차 관심밖에 있던 작은 나라 우루과이를 우리 학생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