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정치지각과 조직냉소주의 및 비조직몰입간 구조모형 분석: 지방정부 관료들의 부정적 조직몰입 요인 탐색을 중심으로

A Structural Model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s of Organizational Politic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ith Organizational Cynicism as a Mediator: Exploring the Negative Factors Affecting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Local Government Employees

조직몰입은 조직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중요 수단으로 인식되면서 이의 다양한 영향변인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부정적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다. 본 연구는 조직정치지각 및 조직냉소주의가 조직몰입의 부정적 영향변수로 기능할 것으로 가정하여, 이 들 영향 및 결과 변인들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경남지역 관료 221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조직정치지각과 조직냉소주의는 조직몰입(가치 및 근속몰입)의 부정적 영향변인으로 기능한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조직냉소주의는 영향변인과 결과변인을 부분 매개하는 기능도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행정 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서는 관료들의 자발적이고 헌신적인 노력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조직정치지각과 조직냉소주의와 같은 요인들을 배제할 수 있는 조직 분위기 형성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조직정치지각; 조직냉소주의; 가치몰입; 근속몰입; 매개회귀; Perceptions of organizational politics; Organizational cynicism; Value commitment; Continuance commitment; Mediating regre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