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금융사의 연구동향

Abstract

화폐사는 주로 돈의 지불수단 기능을 중심으로 서술되었으며 상품화폐, 귀금속 본위제, 관리통화제로 진화되는 과정을 추적한다. 금융사는 빌리고 빌려주는 형태

의 변화를 설명하는데 여기에 기업의 발달과 기업의 자금조달 등이 등장한다. 이들을 아우르는 제도의 변천, 이들의 운행에서 위기의 도래, 이와 관련된 규제, 개혁 등

을 포함하여 화폐금융의 역사라는 분야를 설정할 수 있다. 연구동향은 이제는 세부주제로 정리되어 나오고 있으나 얼마 전에만 해도 포괄적인 서베이들이 있었다

[Bordo(1986); Eichengreen(1987)]. 이 글은 필자 나름의 순서로 화폐금융사의 연구동향을 정리하여 차후 연구에 좌표를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썼으며, 동시에 곧 출간될 책의 총설로서 기능을 가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