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식성 발달 이론과 국어과 교육 내용으로서 문식성에 대한 검토 : Review of literacy development theory and literacy as Korean language education' contents

Abstract

이 연구는 문식성 발달 이론이 국어과교육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국어과교육의 내용으로 적절한 문식성들을 선정하여 교육 내용으로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오늘날 문식성이라는 말은 언어 능력을 떠나 소양, 능력을 의미하게 되었다. 국어과교육에서는 전통적으로 이러한 문식성 발달 이론을 적용하여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자 했으나, 정작 문식성 발달 이론을 살펴보니, 국어과 교육에 적용된 사례는 발견되지 않는다. 이에 국어과교육에서 요구되는 이상적인 교육의 목표이자 내용으로서의 문식성은 무엇인지 구안해 볼 수 있다. 그 결과, 국어과는 그 교과적 특성을 고려하여, 기능적 문식성, 미디어 문식성, 비판적 문식성, 문화적 문식성가 교육 내용으로 적절하다고 판단되었다. 이들 중 기능적/미디어 문식성는 도구적 성격이 강하다는 점에서 기초적 문식성에 속하고, 비판적/문화적 문식성는 이들 문식성이 작동되기 위해서는 시간적 성숙과 세계사적 지식 형성을 통한 경험이 견제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고차적 문식성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이들은 기능적 문식성(초등 저학년)⟶미디어 문식성(초등 고학년)⟶비판적 문식성(중학년)⟶문화적 문식성(고학년) 순으로 지도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들 문식성을 교육할 때는 기능 중심의 분절적 접근법과 의미 중심의 총체적 접근법을 균형 있게 조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whether literacy development theory is applied into Korean-language education, and to select literacies as Korean-language education contents. Today many literacies appear. so the concept of literacy is skill or quality or competence. Traditionally Korean-language education has needed functional literacy, media literacy, critical literacy, cultural literacy. These are divided into basic literacy and high level literacy. The former is composed with functional literacy, media literacy, which are communication vehicle. The latter is composed with critical literacy. cultural literacy, which need maturity, experience and higher mental functioning. And the literacies development in following order : functional literacy(under grade elementary), media literacy(upper grade elementary), critical literacy(middle school), cultural literacy(high school), When these literacies is learned, the balance between skill based approach and meaning/theme based approach should be maintain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