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그린 인프라를 통한 기후변화 문제 해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동근; 김호걸

Issue Date
2014-09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Citation
환경논총, Vol.54, pp. 27-36
Abstract
최근 이상기상현상에 의한 피해 발생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100년간 지구의 평균 기온은 세계적으로 0.74℃가 올랐고 한반도에서는 1.5℃가 올랐다. 이러한 평균기온의 상승은 이상기상현상을 야기했다. 대표적인 이상기상현상의 사례로, 2014년 8월 1일, 제주도 윗세오름에서는 태풍 나크리의 영향으로 3일간 누적강우량이 1,549mm를 기록하였다. 이는 2002년 자동기상관측장비 설치 이후 역대 일일 최다 강수량으로 기록되었다. 이처럼 기후변화가 진행되면서 그에 따른 이상기상현상의 증가도 가속화되고 있다(기상청, 2013). 이처럼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상현상의 증가는 도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기온과 강수량의 변화에 의해 예상하지 못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이다. 이상기상현상에 의한 영향은 기온의 변화에 따라서 발생하는 피해와 강수량의 변화에 따라서 발생하는 피해로 나눌 수 있다. 기온의 변화에 따른 피해는 기온 증가에 의한 폭염, 기온 하강에 의한 한파가 대표적인 피해사례이며, 강수량의 변화에 따른 피해는 강수량 증가에 의한 산사태 및 홍수, 강수량 감소에 따른 가뭄이 있을 수 있다. 최근 도시에서는 특히 폭염, 산사태, 홍수에 의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ISSN
1226-9000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54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