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당대회를 앞 둔 아바나와 평양의 당과 군대

아바나를 찾는 미국인 관광객이 연간 60만 명을 상회하고, 올 해 들어서는 그 수가 50%나 폭증했다. 전체 관광객 수는 지난 해 이미 300만을 넘어 전체 인구 1,100만 명의 섬나라를 헤치고 다녔다. 한마디로 쿠바는 이미 핫(hot)한 관광지가 되었다. 60-70억 달러대에 달하는 쿠바 무역수지 적자의 1/3을 관광 수지 흑자가 메우고 있는 현실이다. 나머지는 의료진 등 인력 수출에 따른 외화 수입과 미국에서 보내온 해외 송금이 공란을 채우고 있다. 이런 나라를 평가하기에는 쿠바의 변화 속도는 너무 빠르다. 남한 크기의 1.1배에 달하는 쿠바를 2-3일간의 짧은 아바나 관광으로 이해하기란 애초부터 불가능할 정도가 되었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