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RFID 시스템 구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희주

Issue Date
2016-02-29
Publisher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Citation
서울대학교 도서관보, Vol.135/138, pp. 57-73
Abstract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에 따라 중앙도서관은 1990년대 학술정보시스템(SOLARS) 개발을 토대로 본격적인 정보화사업을 추진하였다. 목록전산화, Barcode 시스템, EM(Electro Magnetic)방식의 보안시스템 도입은 폐가제에서 개가제로 장서관리 시스템의 변화를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자료이용서비스를 개선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지속적인 인쇄자료의 증가로 중앙도서관 단행본자료실은 2014년 약 백만 권의 장서를 소장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증가는 장서관리 범위의 확대로 이어졌고, 이로 인해 오배열, 소재불명도서 급증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그리고 학술정보화 초기 장서관리와 이용에 사용하였던 EM 및 Barcode 시스템은 도입 당시에는 수기로 처리하던 전통적인 방식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었지만 20년 넘게 사용되어 온 지금은 효율성이 떨어지고 노후화로 인해 오작동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었다. 이는 우리 도서관만의 문제점이 아니라 국내 모든 도서관이 직면한 과제였다. U-Library를 지향하는 선진 외국도서관에서는 이미 20세기 후반 유비쿼터스 기술의 핵심인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을 검토하였으며, RFID는 기존 도서관에서 장서관리 및 운영에 사용하던 Barcode를 대체하는 시스템으로 1990년대 말에 처음으로 도입한 이래 공공도서관과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서서히 도입되고 있었다. RFID 시스템은 도서관에 필요한 대출, 반납, 장서점검과 같은 전통적인 도서관 업무 수행에 있어 인적자원의 최소화와 다양한 업무 활성화를 가능하게 하며, 이러한 변화는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장서관리 패러다임의 변화로 인하여 중앙도서관은 새로운 환경에 맞는 도서관 서비스를 갖추고자 스마트한 장서관리시스템인RFID도입을 검토하게 되었다.
ISSN
2005-494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9671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