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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교육 아젠다의 과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네스 두셀 | - |
dc.date.accessioned | 2016-10-07T02:16:45Z | - |
dc.date.available | 2016-10-07T02:16:45Z | - |
dc.date.issued | 2016-06-30 | - |
dc.identifier.citation | 2016 라틴아메리카 : 위기의 좌파정권, pp. 175-186 | - |
dc.identifier.isbn | 979-11-86921-18-0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97131 | - |
dc.description | 원제와 출처: Inés Dussel, Deudas y desafíos de una nueva agenda en educación, Nueva Sociedad, No. 257, julio-agosto de 2015, pp. 65-76. | - |
dc.description.abstract | 교육자이자 신학자인 이반 일리치는 1968년에 발표한 「라틴아메리카에서 학교의 무용성」에서 교육 확대의 혜택이 소수에게만 돌아가고 있으므로 교육에 소모하는 재원을 다른 곳에 사용하는 게 나을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일리치는 교육제도가 소수에게만 혜택을 주고, 뒤처진 사람들의 순응과 종속을 낳는 하나의 계략이라고 비판한다. 또 학교는 반민주적이고 시대에 뒤떨어진 고비용 사회기관이며, 학교의 가장 큰 폐해는 대중으로부터 분리된 교양 부르주아지를 생산하는 데 있다고 주장한다. 일리치의 관점에서 교육개혁이란 교육을 다양한 기관(공장, 사회단체, 커뮤니케이션 매체, 2개월 단위의 새로운 학교)으로 이관하는 것이다. 즉, 민주성과 평등성을 극대화하려면 사회를 탈학교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라틴아메리카연구소(SNUILAS) | - |
dc.subject | 교육자 | - |
dc.subject | 교육 | - |
dc.subject | 학교 | - |
dc.subject | 신기술 | - |
dc.subject | 중남미 | - |
dc.subject | 라틴아메리카 | - |
dc.title | 새로운 교육 아젠다의 과제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Dussel, Inés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이경민 | - |
dc.citation.journaltitle | 라틴아메리카 | - |
dc.citation.endpage | 186 | - |
dc.citation.pages | 175-186 | - |
dc.citation.startpage | 175 | - |
dc.citation.volume | 20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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