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연구의 특징 - 의 편찬배경을 중심으로

The character of study in late Joseon(朝鮮) dynasty - Foused on the compilation background of

주자학이 원나라를 통해 고려에 수용되자 이를 사상적 배경으로 하는 신흥사대부층이 형성되었으며, 마침내 이들 신흥사대부를 중심으로 한 정치세력이 조선왕조를 개국하였다. 따라서 조선에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주자학을 권장하는 한편 중국으로부터 주자(朱熹, 1130~1200) 관련 서적들을 적극적으로 수입하고 이를 다시 조선의 활자본이나 목판본으로 간행하여 반포하는 등 주자학 보급에 힘쓰게 된다. 주자의 사상을 접할 수 있는 텍스트로는 를 비롯하여 단행본으로 출간된 주자의 경서 해석서나 역사 편찬물 이외에도 주자의 모든 시문을 수록한 (이하 이라 약칭함)과 주자의 평소 제자들과의 대화나 강의 기록들을 모아서 주자 사후에 편찬한 (이하 라 약칭함)이 전한다. 명나라에서 15세기에 이 두 텍스트가 새롭게 간행되자 곧바로 조선에 수입되었으며 16세기 중엽에는 조선의 활자본으로 간행되어 유포되었다. 그리고 퇴계 이황(1501~1570)은 일찍부터 과 가 주자의 사상을 이해할 수 있는 주요한 텍스트라는 사실에 주목하고 이에 대한 연구에 매진하였다. 이후 우암 송시열(1607~1689)에 이르러 두 텍스트에 대한 연구가 보다 심화되고, 18세기에는 더욱 세분화되고 체계화되면서 조선 주자학 연구의 꽃을 피우게 된다.

This paper comprehensively studies the Zhuzi Yulei Kaowenjieyi(朱子語類考文解義)compiled by Lee Ui-cheol(李宜哲) in the late Joseon(朝鮮) period. We firstly investigated the research trends of the Zhuzi yulei(朱子語類)which was carried out along with the advancement of Neo-Confucianism study. We then looked into 1, the problems in Zhuzi Yulei Daquan(朱子語類大全) compiled by Hong Gye-hui(洪啓禧); 2, the motive creating Zhuzi Yulei Kaowenjieyi; 3, the differences between the Kyujanggak(奎章閣)'s and the Janseogak(藏書閣)'s version of Zhuzi Yulei Kaowenjieyi; 4, the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 matters and annotations in this book. Through this research we re-illustrated the academic significance of the Zhuzi Yulei Kaowenjieyi in the development of Neo-Confucianism in the late Joseon period.

Zhuzi yulei(朱子語類); Hong Gye-hui(洪啓禧); Lee Uicheol(李宜哲); Zhuzi Yulei Kaowenjieyi(朱子語類考文解義); Kyujanggak(奎章閣)'s version; 홍계희; 이의철; 규장각본; 주자어류; 주자어류고문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