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古活字本에 對한 硏究

Abstract

우리나라 版本中에서 가장 貴重視되고 또한 書誌學者의 口味를 당기는 것은 古活字本이라 하겠다. 活字는 中國의 宋 慶曆年間에 曅昇이란 平民에 의하여 처음 發明되었다고한다. 그러나 그것이 書籍의 印刷에 事實上 使用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일찌기 高麗 中期에 벌써 活字를 使用하여 書籍으르 印出했다는 史實이 文獻에 確實히 들어나고 있으며, 또 末期에 이르러서는 國家印刷機關인 鑄字所를 設置하고 活字를 만들어 書籍을 刊行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이 金屬活字인지, 또는 木刻活字인지는 確實히 밝혀져 있지 않고 또 當時의 活字 印本도 現存하는 것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