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H. Bergson 의 인식 이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우원

Issue Date
1984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12, pp. 59-78
Keywords
지성의 실용적 성격순수 사유를 목적생물학진화의 흔적
Abstract
Bergson은 존재와 무에 관한 고대 형이상학적 사유로부터 근대의 과학적 세계관에 이르는 과정을 지성적 인식이라는 동일한 주제의 변주로서 파악한다. 인식의 문제에 대하여 Bergson의 철학이 공헌한 중요한 부분들 중의 하나는 지성의 실용적 성격을 밝혀낸 점이다. 지성은 순수 사유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생명의 한 가지 기능으로서 진화과정 속에 있다는 생각을 자연히 인식에 관한 이제까지의 철학적 관점을 근본적으로 수정케 한다. 우리는 인식을 Theoria 또는 선험적인 견지에서 이해하려던 관념론적 태도를 그만두고 생물학적 관점에서 유기체가 환경 속에서 자신의 삶과 연관된 대상을 파악하는 기능으로 정의하여야 한다. 이러한 입장은 인식을 인간의 차원에서만 다루던 종래의 선입견을 배제하고 모든 생물계에 있어 대상 파악의 기능이 어떠한 방식으로 다르게 진화해 갔는가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게 한다. 무의식과 의식의 관계에 대한 논의는 이 과정에서 당연히 발생할 수 밖에 없었음을 우리는 느끼게 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49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