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Hermann Cohen 의 Kant 해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진

Issue Date
1985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13, pp. 45-62
Keywords
Newton의 과학경험적 연구대상수학적 자연과학이성비판의 방법
Abstract
Hermann Cohen에 의하면 Kant는 그의 학적 활동의 초기에 Newton에 의해 원리의 체계로 정초된 자연과학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자연과학에서 인식일반의 이상을 이해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상의 사상안에는 인식의 체계에 대한 이상화한 것의 관계가 있다. 이 관계를 Kant는 물론 그 완전한 의미로 파악할 수는 없었다. 그가 개별적 자연과학을 통해서 철학적 문제제기에 도달한 것이 아닌 한, 그러했다. 이와 반대로 일단 철학적 시점이 파악된 후에, 이상으로서 요구되는 인식의 사실이 학적 이성에 관계되고 학적 이성에 기초되었다는 방식으로 이 관계가 이상의 사상에서 타당으로 나아갔다. 이러한 관계안에서 인식일반의 체계의 통일이 사유되었다. Newton의 과학이 이러한 관계안에서 고정됨으로써, 이 Newton의 과학을 인식의 이상으로서 요구하고, 다른 과학들의 정위를 이 Newton의 과학에서 고찰하는 것이 이제 철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졌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5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