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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당 김시습의 성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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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허남진-
dc.date.accessioned2009-10-20-
dc.date.available2009-10-20-
dc.date.issued1987-
dc.identifier.citation철학논구, Vol.15, pp. 105-11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0532-
dc.description.abstract이 글은 매월당 김시습의 사상이 조선조 전반기 성리학의 전반적인 흐름속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와 의의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김시습은 우리에게 조선초의 성리학자로서 보다는 국문학사 최초의 본격적인 소설로 평가받는 「금오신화」의 저자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현재까지의 김시습연구는 주로 문학적인 연구에 치중되었고, 그의 철학내지 사상적인 위치에 대한 연구도 문학연구의 바탕위에서 혹은 문학연구를 위한 부수적 연구에 그치고 말았다. 국문학계의 김시습연구는 그의 작품형성의 외적 조건과 김시습이라는 특정인의 심리적 조건에 초점이 맞추어졌기 때문에 그의 사상이 지니는 시대적인 내적 필연성의 규명은 최근에 와서야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다.
우선 김시습의 사상에 대한 최근의 연구성과를 개괄해 보면 다음과 같다. 사상사적인 시각에서 김시습이라는 독특한 사상가를 해명하기 위하여 시대적인 여건과 김시습의 관계를 규정하여 신흥 사대부 계급의 동반자적 전위분자로서 소위 훈구파에 저항한 인물, 봉건체제에의 순응을 거부한 방외인 내지 이단적 불평지식인의 선구적 존재로 김시슴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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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철학과-
dc.subject조선초 성리학자-
dc.subject금오신화-
dc.subject유불일치론-
dc.title매월당 김시습의 성리학-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철학논구-
dc.citation.endpage119-
dc.citation.pages105-119-
dc.citation.startpage105-
dc.citation.volume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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