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 철학에서 ' 철학의 근본문제 ' 의 의의

Abstract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마르크스주의 철학' 마르크스의 사상이나 그의 저작과 연관된, 또는 그것에 근거하고 있다고 말하여지는 모든 종류의 철학적 조류를 다 지칭하지는 않는다. 여기서 다루어질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마르크스에 그 연원(淵源)을 두고 있으면서도 그의 사후 100여년에 걸쳐 독특한 발전을 거듭해 온 철학 체계만을 뜻하며, 이 철학 체계는 마르크스뿐만 아니라 엥겔스 및 레닌에 의해 이루어진 철학적 연구 성과를 포괄하는 것으로서 보통 '정통'(orthodox)마르크스주의 철학 또는 마르크스 -레닌주의 철학(marxistisch-leninistische Philosophie)이라고 불린다. 따라서 이 철학 체계를 그냥 마르크스주의 철학이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 논란이 있을 수도 있지만, 본고에서는 그러한 사정을 일단 접어두기로 하자. 왜냐하면 러시아 혁명 이후 주로 소련 등 동구의 사회주의권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마르크스-레닌주의 철학 체계는 많은 부분적 결함에도 불구하고 마르크스주의 사상의 핵심(혁명을 통한 사회주의의 건설=인간 해방)을 철학적으로 체계화시키는 데 크게 공헌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