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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크스주의 변증법의 논리성 : Logos der Dialektik beim Marxismu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순전-
dc.date.accessioned2009-10-21T23:02:39Z-
dc.date.available2009-10-21T23:02:39Z-
dc.date.issued1991-
dc.identifier.citation철학논구, Vol.19, pp. 1-2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0603-
dc.description.abstract철학사의 발전을 통해 볼 때, 새로운 이론을 내세우는 철학자는 앞 선 철학자의 이론을 다소는 의도적으로 곡해하면서까지 그것을 비판 공격하고 그것과의 차별성을 강조함으로써 자신의 이론의 창조성을 부각시키지만, 그의 이론이 발생뿐만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앞 선 이론의 영향 하에 놓여 있다는 점을 부인할 수는 없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칸트와 헤겔의 철학이 그러했듯이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헤겔 철학을 가장 강도 높게 비판하지만 그 만큼 헤겔 철학에 빚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앞 선 이론을 실질적, 비판적으로 극복하고 보다 발전된 이론을 제시하는 일은 앞선 이론의 역사적으로 제약된 한계를 폭로하는 동시에 그 역사적 공헌에 주의하여 그로부터 "합리적 핵심"을 이끌어내는 데 있다. 무엇보다도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대가들은 이 점을 잘 의식하고 있었다. 마르크스의 헤겔 변증법에 대한 평가가 이점을 잘 말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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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철학과-
dc.subject헤겔 관념변증법-
dc.subject자연적 존재-
dc.subject유물변증법-
dc.subject변증법의 논리성-
dc.title마르크스주의 변증법의 논리성-
dc.title.alternativeLogos der Dialektik beim Marxismus-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ang, Soon Jeon-
dc.citation.journaltitle철학논구-
dc.citation.endpage20-
dc.citation.pages1-20-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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