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암 한전숙 교수 정년퇴임기념 특집호 : 진리의 의미와 소재 : Zur Frage : Was Wahrheit ist und worin sie besteht

Abstract

"진리를 따라 살자!" "인생의 진리를 터득하도록 노력하라!" "인과응보는 만고불변의 진리다." "사람이 더불어 사는 존재라는 말은 진리이다".-일상 생활 중에서 우리는 진리에 관한 많은 얘기를 듣고 말한다. 철학자 헤겔(G.W.F. Hegel, 1770-1831)은 "진리(참인 것)는 전체다"(「정신 현상학」, 전집 9권, 19면)고 주장하고, 키에르케고르(S.Kierkegaard, 1813-1855)는 오로지 "주체만이 진리 중에 있다"(철학노트, 1권,190면)고 맞선다. 수학자들은 "사각형이 언제나 네 변을 가짐은 진리다"라고 말하고, 과학자들은 "물은 수소와 산소의 화합물이며, 지구와 달의 상거가 36만Km임은 진리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성서」에서도 진리에 관한 잦은 언급을 본다. 예수는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요한 복음 8,33) "나는 「...」진리다"(요한복음 14,6) "나는 진리를 증거하기 위해서 이 세상에 왔다"(요한복음 18,37)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