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설 현상학에 있어서 반성의 의미와 역할

Bedeutung und Funktion der Reflexion in Husserls Phanomenologie

후설의 현상학은 단적으로 '의식 체험에 관한 본질학'으로 특징지어질 수 있다. 이 때 이러한 의식 체험을 주체화하고 탐구하기 위해서는 일단 의식 체험 자체를 타당하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런데 후설의 방법론의 기본 원칙은 "방법은 결코 외부로부터 어떠 한 영역에로 이끌어 지거나 이끌어 질 수 있는 어떤 것이 아니다."

후설의 반성개념; 딜타이; 반성의 대상; 반성적 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