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 Bachelard 의 지속 : La duree de Bachelard

Abstract

바슐라스(1884-1962)는 프랑스 철학의 전통을 잘 계승하고 있는, 20세기 현대 프랑스철학의 참된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다. 프랑스 철학의 가장 큰 특징은 제 과학에 대한 풍부한 기초 지식 위에서 형이상학을 발전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바슐라르는 상대성이론과 양자 역학 등의 현대과학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해서 자신의 철학(과학철학)을 전개시켜 나간다. 그런데 그의 과학 철학은 시간 형이상학의 토대 위에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