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zick 의 소유권리론에 대하여 : A Discussion of Nozick`s Entitlement Theory

Abstract

우리는 이 글에서 노직의 저서 아나키, 국가, 유토피아 나타난 그의 소유권리론에 대해 논의하려 한다. 정의에 대한 많은 이론들이 이른바 분배적 정의의 문제를 다룬다; 한 사회의 재화들이 어떻게 분배되어야 정의로운가? 하지만 노직은 분배적 정의라는 용어가 중립적이지 않다고 말한다. 즉, 분배적 정의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 마치 자원들이 하나의 큰 사회적 그릇에 담겨진 채 어떤 중앙 기관의 정의로운 분배를 기다리며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적 그릇과 같은 것은 있지 아니하고, 있는 것이라곤 사람들과 자연세계 그리고 사람들의 생산물뿐이다. 따라서 우리는 재화의 생산과 그것들의 분배를 서로 독립된 문제들로 다룰 수 없다. 노직의 생각은 어떠한 중앙분배과정에도 의존함이 없이 경제적 정의가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