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과 대학생

Abstract

무릇 도서관은 사회교육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봉사기관이다. 도서관의 역사는 고대 국가의 성립과 더불어 시작하였다고 하지만 그것이 중세에까지 내려 오면서도 아직 공개 도서관에는 미치지 못하고 문헌의 보존이 위주가 되었다. 르네쌍스의 본 고장이었던 이탈리아에서는 피난민들이 Constantinople에서 가져 온 서적에 의하여 文庫가 설립되었고, Venice의 학자 Niccolo Niccoli는 일생동안 수집한 책들을 모아 Venice시에 기증하여 일반인에게 공개하도록 하였는데, 이것이 근대 도서관의 嚆矢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