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사회의 분배 구조 ; 교육 기회 분배 구조와 소득 분배에 관한 연구 : Distributive Patterns of Korean Society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Opportunity and Income Distribution in Kore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영달

Issue Date
1992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02, pp. 11-31
Keywords
불평등 분배구조
Abstract
지금까지 교육 연한과 학력을 포함하는 교육 기회와 소득 분배 ('경제적 지위'의 획득으로 대표되는)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는 많은 교육학자들의 관심사가 되어 왔다. 이것은 특히 교육 정책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나 교육사회 학자들에게는 중요한 연구 주제이기도 했다. 그리고 실제로 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이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 주제에 관한 우리 나라의 많은 연구들은 구체적인 연구주제를 선정하거나 연구 방법을 개발하는 데에 미국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의 영향을 상당한 정도로 받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의 교육과 사회 현상에 대한 연구'라는 면에서 볼 때 하나의 커다란 결함을 지닐 수 있다. 즉 미국 사회의 사회적 틀을 바탕으로 한 연구가 과연 한국 사회의 현상 분석에 얼마나 적합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이는 또한 무엇을 연구의 중심으로 삼아야 할 것인가, 또는 같은 급(級)의 학교를 모두 같게 취급할 것인가 등의 문제들과도 관련될 것이다. 한편 교육과 경제적 지위의 획득 사이에 위치하는 노동시장에 관해서도 우리 나라의 노동시장에서 통하는 채용 규칙은 우리 나름의 제도-문화적 성격을 가질 수 있다는 점 등도 이와 관련하여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9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