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자연의 발견
Die Entdeckung der Natu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클라우스 헬트
Issue Date
1993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03, pp. 175-190
Keywords
원소현출작용physis
Abstract
유럽철학에 "자연"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는 것은 아무런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자명한 사실은 아니다. 이 점을 우리는 이 개념이 역사적으로 형성된 것임을 돌이켜보면 알 수 있다. 자연 개념은 라틴어 "natura"로 번역된 희랍어 physis가 초기 유럽 철학적 사유의 핵심개념으로 등장한 기원전 6세기경에 형성되었다. 이러한 개념형성은 그러나 사태와 무관하게 임의로 꾸며낸 일은 아니다. 오히려 개념이전에 주어지는 특정의 경험(ein Erfahrung)이 physis라는 일상언어적 단어를 통해 이미 언어적으로 표현되었기 때문에 자연이라는 철학적 개념이 형성될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경험에 대해 성찰할때만 동아시아적 자연이해와 유럽적 자연이해를 내용적으로 실속있게 연결시킬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공허한 개념들만을 외적으로 비교하는데 그칠뿐이다.
"physis"라는 개념속에서는 개념형성 이전에 우리 인간에게 이미 친숙하긴하나 아직 대상으로 현출하지는 않았던 경험내용(ein Erfahrungsinhalt)이 대상화되어 주제화된다. 주제화를 통해 인간은 이러한 개념이전의 경험내용과 처음으로 거리를 취하며 관계맺게 된다. 나는 현대철학의 핵심과제중의 하나는 이러한 선개념적 경험 내용과의 거리를 취하기 이전의 친숙성을 기술하고 해명하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제기되는 첫 번째 질문은 과연 우리가 개념화 이전에 존재하는 저 경험내용에 명칭을 부여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9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03호 (199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