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데카르트의 운동론과 기계론 : Descartes' Theory of Motion and Mechanic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성환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04, pp. 321-335
Keywords
흠입자인력
Abstract
현대 산업 사회에서는 과학과 기술이 경제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자본주의 경제 체계가 성립한 초기만 하더라도 재화의 생산은 될 수 있는대로 노동자의 값싼 노동력을 많이 투입함으로써 이루어졌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노동력이 과거처럼 값싸지도 않을 뿐더러 재화의 생산과 이윤의 획득은 노동력을 많이 투입함으로써가 아니라 될 수 있는대로 노동력을 절약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렇게 노동력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생산에서 과학과 기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져야 한다. 그러므로 현대 산업 사회에서는 과학 기술 혁명이 계속 일어나야 하고 이제 국가와 기업은 이전처럼 과학 기술 혁명이 일어나기를 앉아서 기다리지 않고 과학 기술의 연구와 개발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여 이 혁명을 계획적으로 조직하고 있다.
과학 기술 혁명의 영향으로 현대인은 전례없는 물질적 풍요를 누리고 있지만 그 대가가 적지 않았다. 과학 기술 혁명의 부작용들 가운데 하나는 환경 위기로 나타났다. 이미 서양에서는 1960년대부터 환경에 대한 위기 의식이 널리 퍼졌다. 1968년 유엔에서는 지구의 온실 효과 문제를 논의하기 시작했고, 1992년에는 세계 110여개국의 정상과 6,000여 민간 환경 단체가 참여한 '유엔 환경 개발 회의'가 열렸다. 이는 전세계가 지구의 환경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깊은 관심과 우려를 갖고 있음을 보여 준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9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