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철학사상연구소 제 37차 콜로키움 요지 : 증거론이란 무엇인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도식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04, pp. 393-396
Abstract
Gettier가 반례를 통해, 앎을 '정당화된 참 믿음'으로 정의한 전통적 입장이 앎에 대한 '필요충분조건'으로 부족함을 지적한 이래, 많은 인식론자들은 '정당화된 참 믿음에 어떤 조건을 더해야 앎의 올바른 분석이 될 것인가'에 대해 연구해 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그들은 '인식적 정당성'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으며, 최근 이삼십년 동안 '인식적 정당성'에 대한 연구가 인식론의 핵심적인 문제 중의 하나로 활발하게 논의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적 정당성'에 대한 기존의 입장들, 즉 토대론, 정합론, 신빙성론 등은 나름의 문제에 의해 상당한 곤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앎의 필요조건인 '인식적 정당성'에 대한 이론으로 1985년에 리차드 휄드만과 얼 카니에 의
해 발표된 증거론 (evidentialism)이 많은 주목을 받으며 등장하게 된다. 증거론은 '인식적 정당성'을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9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04호 (199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