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렌트의 근대 비판과 새로운 정치의 모색 ― 근대적 정치 기획을 넘어서 공화주의에로 : Arendt's Criticism of Modernity and A Search for New Politics

Abstract

한나 아렌트(Hannah Arendt )는 독창성의 측면에서 20세기 정치 사상계의 가장 위대한 아웃사이더 중 한 명이다. 아렌트는 한편으로는 현대 대의제 민주주의로 인한 정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참여 정치의 고전적 옹호자로서, 다른 한편으로는 근대에서 정치의 핵심 주제가된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정치에서 배제하는 비현실적인 몽상적 이론가로서 극단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아렌트 옹호자들은 정치가 일반적으로 사회 경제적 관심사에 종속된 시대에서 정치의 독립적 가치를 재확인시킨 점을 높이 평가하는 반면, 비판자들은 아렌트가 고대의 도시 국가나 근대의 혁명 경험에 경도 된 나머지 일상적인 민주 정치를 거부하고 이로 인해 현실(now and here) 정치에 대해 말해주는 바가 별로 없다고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