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제 79 차 How can Reason be Theoretical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Railton, Peter

Issue Date
2001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13, pp. 303-304
Abstract
추리(reasoning)는 관념들에 대한 것이며, 심리학적인 관계가 아니라 논리적인 관계에 관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추리가 여러 다양한 심리적 요소들(충동, 감정, 욕구, 느낌 등)을 지배할 수 있는가? 다시 말해 어떻게 이런 것들이 논리적으로 다루어 질 수 있는가? 나는 흄의 이론이 이 철학적 퍼즐에 대한 적절한 해답의 단초들을 제공하고 있다고 믿는다. 다시 말해, 우리는 흄으로 부터 믿음에서의 이성적이고 규범적인 인도(guidance)를 떠받치는 심리학적 하부구조를 읽어 낼 수 있다. 흄에게 믿음은 감성의 작용이지, 인지의 작용이 아니다. 즉, 믿음은 단지 특별한 느낌 혹은 감성이다. 그것은 활동성이 없는 관념에게 사고 및 행동을 인도하는 힘을 부여한다. 그렇다면, 관념 혹은 표상에 대한 신뢰(confidence)가 어떻게, 사고 및 행동을 지도함에 있어서, 이유에 반응(responsive to reason)할 수 있는가?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2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