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적 합리성과 실천적 합리성

Abstract

우리는 세상에 대하여 알고자 하여 이러저러한 믿음을 구성한다. 우리는 또 이들 믿음이 합리적으로 구성되었는가를 묻고, 합리적인 믿음을 위한 기준을 찾으려 하며, 이를 통하여 진리를 향한 우리의 인식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한편 우리는 세상에 대한 진리 탐구만 할 수는 없으며, 구체적인 행위를 통하여 실천하며 살아가야 한다. 현실 상황에서의 우리의 구체적인 행위를 통하여 실천하며 살아가야 한다. 현실 상황에서의 우리의 구체적인 행위가 합리적으로 이루어졌는가라는 질문이 제기된다. 현명한 행위 선택을 위한 질문은 행위 지침을 유도하며 우리는 이런 과정을 통하여 합리적인 행위자가 되어 간다. 전자와 관련된 합리성의 문제는 흔히 인식적 또는 이론적 합리성이라는 제목 하에 인식론과 과학철학의 탐구 대상이 되어 왔다. 반면에 후자는 실천적 합리성이라는 제목 하에 사회과학자, 철학자, 윤리학자들의 관심이 되어 독자적인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