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과학에서의 합리성의 개념: 논리학적 접근과 심리학적 접근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아주 한정된 의미의 합리성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철학에서 합리성은 하나의 개념으로 정의되기보다는 다양한 측면을 띠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철학 이외의 영역에서도 학자와 분야마다 그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인간에게 관찰되는 동일한 사고나 행동에 대하여 어떤 학자는 합리적이라고 하고 다른 학자는 합리적 이지 않다고 주장한다. 다양한 모습을 띠고 있는 합리성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하지 않으면,논의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없다.이 논문에서는 합리성을 논리에 근거한 혹은 논리와 합치되는 사고로 정의하고 개인의 추론이나 의사결정과정의 합리성에 관하여 논의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