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SAS/IML 입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병선

Issue Date
1995-08-18
Publisher
세경사
Citation
178 p.
Abstract
본서의 목적은 SAS시스템에서 행렬연산을 담당하는 컴퓨터프로그래밍언어인 SAS/IML의 기초적인 사용법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저자가 저술한 『다변량시계열분석』(1995, 세경사)의 제3장을 다시 편집한 것이다. SAS를 사용해서 다변량시계열분석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SAS/ETS나 SAS/STAT 이외에도 SAS/IML을 이용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이유로 『다변량시계열분석』에 기초적인 SAS/IML사용법을 소개하였다. 그러나 본 저자는 회귀분석을 강의하면서, 학생들이 회귀분석을 비롯한 통계분석을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렬연산을 하기 위한 컴퓨터프로그래밍언어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본서를 출간하게 되었다. 컴퓨터언어를 소개하는 모든 서적이 그러하듯이 본서 역시 SAS/IML지침서(manual)에서 필요한 부분을 골라 번역해서 수록하고, 번역한 내용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서 설명한 부분에 관한 SAS/IML프로그램들을 만들어서 수록한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본서 속에 대단한 진리가 숨어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독자들이 본서를 예제 위주로 읽는다면 SAS/IML을 빨리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고등학교에서 이과를 택했거나 대학교의 미적분학 시간에 행렬과 행렬식의 개념을 익힌 사람이라면 본서의 내용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169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